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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병무 선생님
 


  한신연 
 하나님 앞에 솔직히, 민중과 함께: 애가에 대한 성서신학적, 민중신학적 해석-2011년 3월 1일 출판



(심원 안병무 기념저술총서1)  이영미 저. 224쪽/값 10,000원

심원 안병무는 성서는 해석하지 않고 그대로 두거나 반복하면 침묵한다. 그것은 물어야 답한다. 해석자란 자기의 선 자리에서 성서에 묻고 대답을 찾으려는 자이다.(역사와 해석, 8)이라고 말하였다.  이 책은 민중의 고난의 자리에서 고난의 의미와 고난을 넘어선 정의실현과 평화의 미래적 전망이 무엇인가를 묻고 그 대답을 애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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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애도하는 애가에 그려진 고난에 처한 인간의 처절한 절규(애가 1,2,4장)와 저항(애가 5장), 그리고 그에 대한 공동체의 죄책고백과 연대(3장)의 모습을 민중신학적 관점에서 해석하면서, 고난의 현장에서 부르짖는 하나님을 향한 솔직하고 도발적인 탄식은 불신앙의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동기를 촉발하고 공동체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예언자적 영성의 힘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나아가 필자는 민중신학적 성서해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생명살림”과 “창조질서의 보전”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경전으로부터 제시함으로써 생명 죽임과 억압으로 인한 창조질서의 파괴에 맞서는 신앙공동체의 실천과 연대를 도출해내는데 있다고 말하면서 이 땅에 하나님의 의를 실현하는 구원역사에 한국 교회가 동반자적 주체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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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영미

현재 한신대학교 구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양성평등과 정의실현을 지향하는 여성신학적, 민중신학적 성서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뉴욕 유니온신학대학원(Ph.D. S.T.M.),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연세대학교 신학과(B.A.)에서 수학하였다. 저서로는『이사야의 구원신학: 여성시온 은유를 중심으로』(맑은 울림, 2004)와 공저,『여성의 눈으로 읽는 성서: 여성신학개론』(대한기독교서회, 2005)『토라의 신학』(동연, 2010) 『새내기, 성서 속에서 길을 찾다』(한신대 출판부, 2010) 등이 있다. 그 밖에 번역서 크리스티아나 반 하우튼,『너희도 이방인이었으니』(한신대 출판부, 2006), 존 레빈슨,『신명기와 법혁신의 해석학』(한신대 출판부, 2009)와 다수의 논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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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 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렘 4:19전반)

심원 안병무 선생님을 처음 뵌 것은 그가 1991년 한신대 신학대학원에서 “마태복음 세미나”를 강의하실 때였습니다. 미처 수강생 대열에 끼지 못하고 청강하면서 그 때의 수업내용도 뚜렷이 기억하지 못하지만 그 때 안 교수님의 눈빛과 카랑 카랑했던 목소리만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분은 내가 좋아했던 조용필의 킬로만자로의 표범의 눈빛을 가진 분이였습니다.

학위를 마치고 한국에 돌아오면서 앞으로 한국적 상황에서의 성서신학을 하리라고 다짐했었습니다. 그 노력은 꾸준히 이어졌는데 첫 결실이 한신대학교 신학과 교수로 임용된 후 행한 개학강연에서 민중신학적 성서해석에 대한 고찰을 한 발표였습니다. 이후 2008년 한국 구약학회에서 “구약과 영성”이란 주제의 추계학술대회 주제강연을 부탁받으면서 애가를 민중신학적으로 해석하면서 탄식의 예언자적 영성의 의미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그 즈음 심원 안병무 학술저술상 공모를 알게 되어 애가의 민중신학적 해석을 발전시켜볼 욕심으로 지원했는데 뜻하지 않게 제 1회 학술저술상을 수여하는 기회를 얻게 된 것입니다. 여기에 실린 논문의 초고가 다른 곳에서 발표되기도 했듯이 이 책은 민중신학적 성서해석을 위한 오랜 관심의 결정체임을 밝힙니다.

나의 신학의 틀과 방향을 잡아주신 대 스승님을 기념하는 저술 상에 선정되어 더할 나위없는 영광이기는 하지만 책을 마치고나니 오히려 스승님의 이름에 누를 끼치게 되어 송구할 따름입니다. 처음 계획하고 발전시켜보려고 했던 현장과의 접목은 거의 시도해보지 못한 채 너무 학술적인 죽은 글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학자로서 민중신학을 계속 펼쳐나가면서 민중의 고난의 현장과 연결시키려는 첫 발로 어여삐 보아주기를 기대합니다.

여러 가지 일로 집필 일정이 늦어짐에도 독촉하지 않으시고 기다려주신 심원사업회 황성규 위원장님과 강원돈 학술부장님의 인내와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이 책이 다른 곳이 아닌 심원 안병무 박사님이 세우신 한국신학연구소에서 출판하게 되어 더할 나위없이 기쁩니다. 이를 허락하신 한국신학연구소 김성재 이사장님과 편집을 도와주신 함승우 국장님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2011년 2월
수유리 임마누엘 동산에서
저자 이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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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경험과 성찰, 소통으로서의 민중신학적 성서해석
1. 고난의 자리에서 신학적 글쓰기를 시작하며
2. 출발점: 객관적, 보편적 해석이란 없다
3. 성서비평의 패러다임 전환: 역사비평적 성서해석에서 윤리적 해석의 강조로
  1) 해석의 윤리를 강조하는 최근의 성서비평
  2) 미국에서의 상황적, 윤리적 성서해석
  3) 아시아의 상황적, 윤리적 성서해석
  4) 한국의 민중신학의 실천적 성서해석
4. 민중신학적 성서해석과 해석공동체
  1) 사회적 실체가 아닌 해석학적 관점으로서의 ‘민중’
  2) 경험과 성찰 그리고 소통으로서의 민중신학적 성서해석
     (1) 경험의 해석: 성서해석의 출발점으로서의 ‘경험’
     (2) 성찰의 해석: 성찰을 통한 본문의미의 신학적 재구성
     (3) 소통과 연대의 해석: 소통을 통한 경전적 지위의 확보와 실천연대
     (4) IT 시대 민중신학의 새로운 담론 주체 형성
5. 끝 맺는 말

제 2장 고난 중에 삐져나오는 탄식, 애가
1. 애가의 서론적 소개
  1) 애가의 명칭과 저자
  2) 저작 시기
  3) 정경에서의 위치
2. 애가의 문학적 특성
  1) 다중적인 화자들의 목소리
  2) 탄원시의 전형적 틀을 깬 애가
  3) 알파벳 노래의 다양한 변형
  4) 다양한 문학적 기교와 생생하고 다채로운 이미지의 사용  
     (1) 키나 운율
     (2) 의인화된 여성 예루살렘
3. 애가의 구조적 특징
  1) 해터(Homer Heater): 이분화된 알파벳시(the split acrostic poem)
   2) 라이머(David Reimer): 죽음을 대면한 자의 심리변화를 단계적으로 반영한 애가
4. 다섯 편의 애가: 애가의 문화번역

제 3장. 에이카! : 고난과 탄식의 신학
1. 슬프다! (에이카, 애가 1, 2, 4장)
  1) 성서와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애가
  2) 한국의 애가
2. 애가의 탄식
3. 고난의 현장에서
  1) 고난과 민중들
      (1) 침탈당하는 도시, 침탈당하는 여성의 몸
      (2) 생명의 위협:  기아와 고독감
4. 애가를 통해보는 고난의 신학
  1)  고난은 왜?
     (1) 신명기의 인과응보적 고난 이해
     (2) 죄의 멍에로 인한 고난
     (3) 공동체 고난 속의 무고한 개인의 고난
  2) 고난은 어디로부터 오는가?
  3) 심판하시는 긍휼하신 하나님?: 모순의 코러스
  4) 너는 어디에?: 고난 속의 연대적 책임

제 4장. 민중과 함께: ‘나,’ ‘그,’ ‘우리’의 참여와 연대의 수사학
1.  ‘나,’ ‘그,’ ‘우리’의 수사학: 애가 3장의 구조와 문학적 특성
2. 애가 3장의 ‘나’와 ‘그(게벨)’ 그리고 ‘우리’
  1) “내가 그자라(아니 학게벨)”: ‘나’는 누구인가?
  2) “그(게벨)”은 누구인가?
  3) “우리”의 죄책고백
  4) “우리”를 위한 “나”의 눈물어린 간구
3. 애가 3장의 게벨과 이사야 40-55장의 고난의 종
  1) 애가와 이사야 40-55장 사이의 언어적 유비
  2) 애가와 이사야 40-55장의 고난당하는 여성(시온)과 남성(게벨, 종)
  3) 애가 3장의 게벨과 이사야 53장의 고난의 종
  4) 고난받는 종은 누구인가?
4. 이사야 53장의 ‘우리’의 죄책고백
5. 끝 맺는 말: 고난 참여와 최책고백을 통한 구원신학

제 5장 하나님 앞에 솔직히: 저항과 구원의 신학
1. 쉽게 순응되지 않는 불의의 현장
2. 하나님께 감히?: 저항으로서의 탄식
  1) 도발적인 오픈 앤딩 (애 5:21-22)
  2) 뜻하지 않은 곳에서의 메아리 (렘 31:18; 54:4-8; 레 26장)
3. 탄식과 예언자 신학
  1) 예언자적 영성으로서의 탄식
  2) 탄식의 세 가지 예언자적 기능
     (1) 불의한 현장 고발
     (2) 고난 당하는 자의 위로
     (3) 탄식과 구원의 촉구
4. 화답하시는 하나님: 정의 실현과 창조보전으로서의 구원신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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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원 안병무기념저술지원 사업 안내)

  심원 안병무 기념사업회는 2009년부터 심원 안병무 기념저술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심원 안병무(心園 安炳茂) 선생의 신학과 사상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우리 시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이론적, 실천적, 전문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연구․저술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심원 안병무 기념저술지원사업은 1) 심원 안병무 선생의 신학과 사상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연구, 2) 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의 대화와 소통을 통하여 신학의 외연을 확대하는 연구, 3) 창의적 주제의 신학 연구 등을 발굴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지원 분야는 신학이며, 기왕의 저술 활동을 통하여 연구와 저술 역량을 입증하는 신학전공자는 누구든지 기왕에 발표한 적이 없는 연구 계획서를 제시하여 저술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심원 안병 무기념사업회는 공정한 절차에 따라 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저술지원신청서를 심사해서 1년에 1인을 선정하여 저술을 지원합니다. 저술지원사업에 선정된 분에게는 저술비 5백만 원, 출판지원비 3백만 원을 지급합니다. 신청과 심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매년 5월에 심원안병무아키브(www.simone.or.kr)에 게시되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9년도에 실시된 제1회 저술지원사업에는 한신대학교 신학과 이영미 교수의 “하나님 앞에 솔직히, 민중과 함께: 애가서에 대한 성서신학적, 민중신학적 해석”이 선정되었고, 2010년도에 실시된 제2회 저술지원사업에는 한신대학교 신학과 외래교수인 전철 박사의 “민중신학과 현대사상의 모험”이 선정된 바 있습니다.
  우리 심원 안병무 기념사업회는 많은 신학연구자들이 저술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우리 시대의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꼭 필요한 신학적 담론을 형성하고 한국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2011년 1월 25일

                                                                               심원 안병무 기념사업회   회장 황성규 박사
                                                                                                         학술위원장 강원돈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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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 평화구축과 기독교 에큐메니칼 운동-2011년 9월 1일 출판
중세교회(교회와 신학의 역사원전∥)-2010년 3월 15일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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