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연구소 약사
 
 
연구소 소식
 
 
민중신학 자료
 
 
독자마당
 
 
월간살림
 
 
신학사상
 
 
신간안내
 
 
도서신청
 
 
관련 사이트 링크
 
 
안병무 선생님
 
신학사상 편집 기획과 발행에 관한 규정

제1장 신학사상의 편집 기획 목적과 내용
1. 편집 기획의 목적
1) 국내의 교단과 교파들 그리고 신학대학들의 신학과 입장을 초월하는 에큐메니칼 신학 전문 학술지를 목표로 하며, 신학을 타학문, 타종교, 다른 사상들과 대화의 장으로 이끄는 마당의 역할을 한다.
2) 한국의 신학을 정초하고 세계에 한국 신학을 소개하며, 또한 세계 신학을 한국에 알리며 대화하는 일을 한다.
3) 신학을 상아탑의 영역에 한정시키지 않고, 한국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과제를 연구하고
통일을 전망하는 실천적 신학운동이 되게 한다.


2. 주요 내용
1) 심포지엄: 특집으로 중요한 신학, 사회, 문화, 윤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과제를 기획, 발굴하여 그 분야의 전문학자들의 토론을 통해서 진단, 심화, 발전 및 대안을 연구한다.
2) 특집논문: 기획에 의해 주제를 설정하고 전문 학자에게 연구 과제를 위탁하여 중요한 학문적 연구를 추진해 나가며, 또한 전문 학자들의 연구 활동을 촉진시킨다.
3) 성서연구: 기획된 주제에 따른 성서 연구를 병행하여 현실의 문제제기에서 성서를 연구하고, 성서의 연구에 비추어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길을 모색한다.
4) 해외논문: 해외의 우수한 논문 또는 기획 주제와 연관 있는 논문을 번역, 소개한다.
5) 연구논문: 세계 속에서 한국의 신학을 연구하려는 학자들에게 발표의 장을 제공하며, 신진학자들에게 학문적 검증의 기회를 제공한다.
6) 서 평: 국내외 주요 신학 도서를 소개하고 비평한다.


3. 특집논문과 성서 연구의 원고 청탁
1) 특집논문은 특집호의 주제에 따라 편집기획위원회가 그 분야의 전문 학자를 추천하여 원고를 청탁한다.
2) 성서연구는 특집호의 주제에 따라 편집기획위원회가 그 분야 전문 성서학자를 추천하여 원고를 청탁한다.




제2장 발행에 관한 규정
신학사상은 1973년 8월 이래로 연 4회 발행하며, 발행일자는 봄호는 3월 15일, 여름호는 6월 15일, 가을호는 9월 15일, 겨울호는 12월 15일로 한다.



제3장 편집기획위원회에 관한 규정
1. 편집위원의 자격
편집위원은 해당 전공 분야에 대해 연구 업적이 충실하고 연구 활동이 활발한 사람으로 하며, 대학의 교수나 해당 전공 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를 원칙으로 한다.

2. 편집위원의 구성
편집위원회는 15명 이내로 구성하고, 세부 전공 분야, 지역, 교단, 교파, 신학대학들을 안배하여 선출한다. 위원장은 소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편집위원의 할 일
1) 계간 『신학사상』의 편집 기획, 특집논문 필자 추천, 연구논문의 심사
2) 전공 분야 별 연구 및 출판 기획
3) 해외 우수 논문 또는 단행본의 추천


4. 편집위원의 선정과 임기
1) 편집위원회 위원은 운영위원회의 추천으로 소장이 임명한다.
2)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제4장 연구논문의 심사에 관한 규정
1. 형식 검사
편집장은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 <신학사상 연구논문 투고 규정>에 맞는지 형식 검사를 먼저 실시하여 합격된 것을 심사위원에게 보낸다. 형식 검사에서 탈락된 논문은 규정에 맞게 투고자에게 수정 요구한다.
2. 심사위원 위촉
투고논문의 심사는 3인의 심사위원이 하며 심사의뢰 시에 논문투고자의 인적사항은 비공개로 한다. 심사위원은 편집기획위원 가운데서 해당 논문의 전공자 및 외부의 해당분야 전공학자를 선정하여 편집기획위원회에서 위촉한다.
3. 심사내용
심사위원은 논문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한다.

1) 창의성
원고가 그 주제, 내용, 방법이 이미 발표된 내용이나 잘 알려진 사실이 아닌 독창적인 것이며, 학계나 사회에 중요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것인가.

2) 논리전개의 합리성 및 객관성
원고의 내용에 논리의 비약이 없고,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타당한 내용인가. 중요한 문헌이 빠짐없이 인용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기존의 연구성과와 비교 평가하여 적절한 결론이 이루어졌는가.

3) 활용성
원고의 연구 성과가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는가. 주제와 내용이 시기에 적절하며, 사회 현상, 특히 한국 교회 현실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가.

4) 적합성
원고의 내용이 다음과 같은 <편집기획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① 국내의 교단과 교파들 그리고 신학대학들의 신학과 입장을 초월하는 에큐메니칼 신학 전문 학술지를 목표로 하며, 신학을 타학문, 타종교, 다른 사상들과 대화의 장으로 이끄는 마당의 역할을 한다.
② 한국의 신학을 정초하고 세계에 한국 신학을 소개하며, 또한 세계 신학을 한국에 알리며 대화하는 일을 한다.
③ 신학을 상아탑의 영역에 한정시키지 않고, 한국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과제를 연구하고 통일을 전망하는 실천적 신학운동이 되게 한다.

4. 심사판정
1) 투고논문의 심사판정은 심사점수가 100-90점은 ‘게재가’, 89-80점은 ‘수정후 게재’, 79-70점은 ‘수정후 재심’, 69점 이하는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2) 심사자 3인의 심사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최종판정을 내린다.
① 심사자 2인 이상이 ‘게재가’ 또는 ‘수정후 게재’이면 ‘게재가’로 판정하여 투고자에게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게 한 후에 편집위원회에서 수정원고를 자체 검토 후에 게재한다.
② 심사자 2인 이상이 ‘수정후 재심’ 또는 ‘게재불가’이면 ‘게재불가’로 최종 판정하여 탈락 처리한다.

5. 심사 결과 통보
심사결과 통보나 수정 보완 제의는 <논문심사결과 통보표>에 작성하여 필자에게 통보한다.
6. 기타
1) 심사위원은 심사 내용에 대하여 필자 외의 타인에게 누설할 수 없다.
2) 선정된 연구논문의 게재 순서는 편집기획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 이상의 심사 규정은 편집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정될 수 있다.




제5장 신학사상 연구논문 투고 규정

1. 원고의 분량
원고는 한글과컴퓨터사의 아래아한글로 A4 용지 기본설정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20-160매(A4 용지 15-20쪽, 본문 글자 10point/바탕, 각주 9point /바탕, 줄간격 160%) 이내로 한다.
2. 논문의 양식
논문의 순서는 표제지, 초록, 주제어(Key Word), 본문, 참고문헌의 순으로 한다.

1) 표제지
표제지에는 ① 한글 및 외국어 제목, ② 한글 및 외국어 저자 이름 ③ 소속기관, 직위, 전공분야, ④ 필자의 연락처(주소, 전화, 이메일 주소) 등을 적는다.

2) 초록
한글 초록과 외국어(영어, 독어) 초록을 붙여야 한다. 초록의 길이는 한글은 600자 이내(A4 용지 1/2면), 영문은 400단어 이내로 한다. 또한 각 초록 밑에는 한글과 외국어 주제어 (Key Word) 5개 이내를 반드시 기재한다.

3) 본문
① 한글전용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한자 또는 외국어는 괄호에 집어넣는다. 단, 한글 전용시 애매함과 번잡함이 예상되는 전문용어에 한해서 한자 또는 외국어의 직접 표기를 허용한다.
②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원어를 사용하되 음역할 수 있다.
③ 성서의 책명, 약자는 『개역개정판』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성서의 장절 표시는 다음 예를 따른다.
예) 마 2:1-3; 막 4:1-5:5; 엡 3:1, 3, 5; 창 1:1
④ 본문의 항목 번호는 1. - 1) - (1) - ① 순으로 매긴다.
⑤ 주석은 각주로 한다. ‘윗글’, ‘앞글’, ‘상게서’, ‘전게서’ , a.a.O., ebd. 등의 표기는 사용하지 않고, Ibid., 118. 과 같이 영어식 표기로 통일한다. 쪽수 앞에 p., pp., 쪽, S. 등의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 논문의 제목은 따옴표(“ ”)로 묶는다. 단행본의 제목은 동양어 제목의 경우에는 겹낫표(『 』)로 묶고 서양어 제목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한다.

예)
1) 안병무, “바울의 전향과 소명”, 김재성 편, 『바울 새로 보기』(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0), 146-150.
2) 조용래, “한국경제의 위기와 새로운 모색”, 『신학사상』 108집(2000. 봄), 36-39.
3) Ibid., 41.
4) 안병무, op.cit., 151.
5) John H. Elliott, “Social-Scientific Criticism of the New Testament: More on Methods and Models”, Semeia 35(1986), 22-25.
6) R.A. Horsley and J.S. Hanson, Bandits, Prophets, and Messians(Minneapolis: Winston Press, 1985), 31-35.
7) Ibid., 41-42.
8) John H. Elliott, op.cit., 33.

4) 참고문헌
참고문헌목록에는 본문에서 인용하거나 참조한 문헌만 수록한다. 참고문헌의 순서는 한글문헌 (저자명의 가나다순), 외국문헌(저자명의 알파벳순)의 순으로 한다.

3. 원고 모집 및 심사과정
1) 논문 파일은 ktsi@chollian.net 이메일로 투고 제출한다. (단 히브리어, 헬라어 원문이 본문, 각주에 포함된 논문은 추가로 논문을 PDF파일로 변환하여 첨부 제출한다.)
보낼 곳: (03752)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55 선교교육원내 한국신학연구소 신학사상 편집실.

2) 논문은 년중 항시 접수하며, 접수된 논문은 심사위원의 평가가 완료된 즉시 심사결과서를 투고자에게 이메일로 통보한다. ‘게재가’ 판정을 받은 투고자는 필요시 수정한 최종원고를 제출하고 위원회에서 검토 후 게재여부를 결정하여 투고자에게 이메일로 최종 통보한다.

3) 동일 필자의 투고논문은 투고자의 다양성 취지로 년 1회 게재로 제한한다.

4) 타 잡지나 단행본에 게재할 예정이거나 게재한 논문은 본지에 실을 수 없다.

5) 원고 분량 20쪽(표제지 제외)을 초과한 논문은 처음 5쪽은 10만원, 다음 5쪽은 20만원 그리고 그 이상은 40만원을 게재료 이외에 추가 청구한다.

4. 논문 게재료
본지에 게재되는 모든 연구논문의 게재료는 다음과 같다.
1)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은 논문: 400,000원
2)기타 학술기관 또는 대학교 교내 연구지원을 받은 논문: 400,000원
3)일반 논문 : 200,000원

5. 저작권
본지에 게재되는 모든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신학연구소가 소유한다. 본지에 게재된 원고를 임의로 타지에 전재할 수 없다.



제6장 연구논문의 윤리에 관한 규정

1. 목적
본 규정은 “신학사상”지에 투고하는 연구자들에게 연구부정행위의 기준과 벌칙 등의 사항을 정함으로써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윤리
논문 투고자는 연구수행에 있어서 학문적 객관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고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등을 금하며 연구에 관련된 제반 활동에 있어 학자적 양심과 윤리에 충실하여야 한다.
3. 연구 부정행위
위조, 변조, 표절, 조작, 동시 투고, 중복 게재, 게재불가 판정받은 논문의 재투고 등을 부정행위로 명한다.
4. 부정행위에 대한 처리
편집위원회 조사에서 연구부정행위로 판정되면 이를 본 학술지에 공표하고 한국학술진흥재단과 소속 학회에 통보하며 향후 5년간 본지에 논문투고를 제한한다.





한국신학연구소 / Korea Theological Study Institute / http://www.ktsi.or.kr
03752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55 선교교육원내 / Tel 02-738-3265~7 , Fax 02-738-0167 , E-mail :
Copyright 2000-2018 KTSI all rights reserved.